
유니버설 올랜도 익스프레스 패스 제대로 알기
유니버설을 방문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익스프레스 패스에 대한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올 것이다. 에버랜드와 롯데월드에도 도입된 그야말로 빠른 줄 서기 패스라 할 수 있다. 라이드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쇼 관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익스프레스 패스 이용자는 라이드를 타러 들어가는 입구부터 다르다. 그래서 라이드까지 도달하는 거리가 훨씬 짧고, 사람이 많이 몰릴수록 먼저 태우기 때문에 기다린다 하더라도 대기시간은 상당히 짧다. 예를 들어, 지난주 인크레더블 헐크 (The incredible Hulk coaster)의 경우 일반줄은 예상 50분 대기시간인 반면, 익스프레스 패스 라인은 라이드까지 멈춤 없이 쭉 걸어가 7분 만에 바로 타고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물론 파크 자체가 굉장히 혼잡하고, 인기 있는 라이드, 유독 익스프레스 패스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면 오랜 시간을 대기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유니버설 안 넘버원으로 꼽히는 해리포터와 그린고트의 탈출(Harry potter and the escape from Gringotts)의 경우 일반 줄 대기시간 2시간 반, 익스프레스 패스 1시간 대기가 기본이다. 혼잡한 날일 수록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은 명백하다. 하지만 슬프게 모든 라이드와 쇼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최신 라이드이자, 가장 인기가 많은 해그리드의 모터바이크(Hagrid’s Magical Creatures Motorbike Adventure) , 마법지팡이 샵(Ollivanders Wand Shop), 프테라노돈 플라이어 (Pteranodon Flyers), 호러 메이크업 쇼(Horro Makeup Show) 이렇게 4군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익스프레스 패스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가격이 정말 사악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익스프레스 패스 구매여부에 대해 고민한다. 종류는 4가지가 있는데 먼저 파크 1군데에서만 쓸 건지 2군데 전체에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내가 하루는 Island of Adventure 파크에만 머물겠다 하면 익스프레스 패스도 파크 1 패스를 구매하면 되고, 하루 동안 Island of Adventure와 Universal Studios Florida 두 군데를 왔다 갔다 하겠다 하면 파크 2 패스를 구매하면 된다. 그렇게 선택하고 나면, 무제한 패스가 있고 일반 익스프레스 패스로 나뉜다. 무제한의 경우에는 같은 라이드를 익스프레스 패스를 무제한으로 사용해 탈 수 있고 앞에서 말한 적용되지 않는 라이드 외에 모든 라이드 이용이 가능하다. 일반 익스프레스 패스는 한 라이드에 단 한 번만 사용가능하며 , 아예 사용하지 못하는 라이드도 있다. 이틀 동안 유니버설을 이용한다면 이틀 치 패스를 2개 구매해야 하고, 만 3세 이상의 아이인 경우는 가격이 어른과 동일하다. 가격도 매일 다르다. 파크의 혼잡도 혹은 날씨에 따라 싸지기도 비싸지기도 하는데, 오늘 5월 11일 기준으로 보면 무제한 파크 1 패스 $119.99, 파크 2 패스 $134.99이고 일반 익스프레스 패스는 파크 1 패스 $89.99 파크 2 패스 $104.99이다. 가격이 이렇게 상당하기 때문에 꼭 사야 하는지, 살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 같이 가는 일행이 무서움 없이 탈 수 있는 라이드의 수도 많고, 내가 다 타고 오리라 다짐하고 있다면 무조건 사라고 하고 싶다. 익스프레스 패스로는 기다리는 대기시간을 최소 반으로 줄일 수 있는 데다 말이 한두 시간이지 거의 모든 라이드를 한두 시간씩 기다리고 있다 보면 보통 체력과 다리 힘으로는 견딜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플로리다의 날씨도 변수이다. 비가 오고 나면 대부분 외부에 있는 라이드들이 빗물이 말라 안전해질 때까지 운행을 하지 않는다. 40분 정도의 대기시간이라 해도 갑자기 비가 왔다면 비 오는 시간 + 안전점검 시간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익스프레스 패스를 사용해 조금이라도 빨리 타는 것이 효율적이다.
익스프레스 패스 호텔에 숙박하면 공짜로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비싸지만 꼭 필요한 것같은 익스프레스 패스를 조금 싸게 받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유니버설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텔과 에어비앤비에서 숙박을 한다. 올랜도 안에는 고르는 재미가 넘쳐날 정도로 아파트부터 콘도, 리조트, 호텔까지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안에도 프리미엄 호텔인 포토피노 베이 호텔(Portofino Bay Hotel), 하드락 호텔 (Hard Rock Hotel), 로얄 퍼시픽 리조트(Royal Pacific Resort) 이렇게 3곳이 있다. 여기서 숙박을 한다면 컴플리멘터리로 너무 감사하게 익스프래스 패스가 딸려온다. 2명이 묶는 방이면 2명 모두에게, 4명이 묶는 방은 4명 모두에게 무제한 패스가 제공되며, 체크인 한 날짜부터 체크아웃 날짜까지 나오니 이왕 호텔에서 묶는다면 유니버설 호텔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 가격은 대체로 4명 기준 1박에 500~900불 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프리미엄 호텔들은 파크 바로 앞인 시티워크(City Walk)까지 이어지는 강을 따라 배가 운행하며 이 배를 타고 호텔과 파크를 이동할 수 있다. 배를 타고 파크까지 왔다 갔다 하는 길도 상당히 아름답고, 또 다른 여행을 즐기는 느낌이 드니 꼭 고려해 보길 추천한다.